본문 바로가기

세균 방지를 위한 가열식 가습기 청소 주기와 쉬운 관리법 완벽 정리

페어리아옹 2025. 1. 20.

가열식가습기는 초음파식 가습기와 마찬가지로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야 합니다.

 

만약 청소주기를 놓쳤다? 

초음파식 가습기는 곰팡이와 세균이 날아다니지만, 가열식가습기는 미네랄 침전물이나 물때가 좀 생길 뿐이에요.

가열식가습기의 꽤나 큰 장점이죠.

 

가열식가습기는 청소 주기를 놓치더라도 물만 자주 갈아주면 초음파보다는 덜 위험하다고는 하는데 그래도 청소는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귀찮아도 가열식가습기를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이유와 청소방법에 대한 꿀팁을 소개해드릴게요.

 

가열식 가습기 청소해야 하는 이유

가열식 가습기는 물을 끓여서 증기를 만드는 방식이기 때문에 세균번식의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낮지만 물통 안에 물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세균과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어요.

오염된 물이 공기 중으로 퍼진다면 건강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석회질이 쌓이는 부분은 거의 발열부에 집중적으로 쌓이는데 이렇게 되면 열 전달에 방해가 되어 성능과 효율이 떨어질 뿐 아니라 무리한 작동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가습기 수명이 줄어들 수 있어요.

 

때문에 가열식 가습기라고 넋 놓고 쓸 수 있는게 아니라 어느 정도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가열식 가습기 청소 주기

스테나-가습기-청소-침전물-석회질-미네랄스테나-가습기-청소-침전물-석회질-미네랄-녹

일평균 작동 시간이나 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수조는 적어도 2-3일에 한번 청소를 하고 2-3주 주기로 뚜껑 부분을 분리해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석회질 침전물이나 미네랄 찌꺼기는 하루만 사용해도 생기긴 하더라고요.

매일매일 칼같이 청소하면 좋겠지만 앞서 말한 주기로 청소해 주어도 충분하답니다.

 

스테나-가습기-청소-뚜껑-누렇게변함

오래 쓰다 보면 뚜껑에 있는 금속 판이 누렇게 변색되는데 겨울 내내 뚜껑을 닦지 않고 썼다가 누런 때를 제거하는데 애먹은 경험이 있어요.

 

구연산에 담가도 효과가 없고 세제와 수세미질로도 닦이지 않아 연마제를 소량 사용해서 닦아내야 했어요. 

연마제는 정말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그 이후로는 뚜껑은 생각나면 닦는답니다.

 

가열식 가습기 청소 방법

스테나-가습기-청소-구연산-투하스테나-가습기-청소-구연산-투하-히팅파이프

가열식 가습기 청소방법
1. 물을 MAX선 까지 채운다.
2. 구연산을 넣는다.
3. 히팅파이프를 눕힌다.
4. 세척모드를 작동시킨다.
5. 세척이 끝난 후 구연산 물을 헹군다.

스테나 가열식 가습기의 청소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구연산을 넣고 세척모드를 작동하면 되는데 구연산이 산성을 띄고 있어서 알칼리성을 가진 석회질과 반응하여 용해시킵니다.

 

구연산은 1리터당 1-2큰술이 적당한 것 같아요.

가끔 너무 찌들어 있으면 구연산 농도를 높이거나 세척모드를 한번 더 작동하면 침전물들이 깨끗하게 사라지더라고요.

히팅파이프는 세워놓으면 구연산 물에 닿지 않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눕혀주는게 좋아요.

 

구연산이 없다면 식초를 넣어주는 방법도 있어요.

구연산이 떨어져서 집에 있는 식초로 세척을 해봤는데 효과는 있지만 온 집안에 식초냄새가 진동해서 딱 한번 써보고 다시는 식초를 사용하지 않는답니다.

 

식초는 구연산보다 산성이 강해 부품 변형이나 부식의 위험이 있으니 가급적이면 안전하고 냄새도 없는 구연산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세척이 끝나면 구연산 성분이 남아있는 물이 남지 않도록 수조와 히팅파이프를 충분히 헹궈주세요. 

 

스테나-가습기-청소-히팅파이프-녹발생스테나-가습기-청소-수조-녹발생

저는 가습기에 수돗물을 사용하는데요 가끔 수돗물에 철분이나 철가루가 섞여 들어오는지 녹자국이 군데군데 생길 때가 있어요.

 

처음에는 수조나 히팅파이프에 녹이 생기나 했는데 재질상 그럴리는 없고 수돗물의 철가루가 문제더라고요.

정수기를 사용하거나 생수를 사용하면 이런 현상이 없겠지만 수돗물을 사용한다면 필터가 장착된 수전에서 물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가열식가습기 청소주기를 놓쳐서 녹이 슨 부분이 안 지워지더라고요.ㅜㅜ

그래도 스테나 가열식가습기는 AS기간이 3년이라 서비스를 신청할 예정이에요.

 

저번에도 한번 부품교환을 했었는데, 새 부품으로 교환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해 줘서 지금까지 만족스럽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AS후기는 다음 포스팅으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비싼 돈 주고 산 가열식가습기에 녹이 슬지 않기 위해서는 꼭 주기적으로 청소해 주세요!


스테나 아키텍 가습기 1년 사용 후기

 

스테인레스 가열식가습기 스테나 아키텍 1년 사용 후기

겨울이 되면서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니 가습기를 틀어야 했다.나는 이맘때쯤이면 실내습도를 항상 평균보다 높게 유지해 놓고, 가습기의 분무량을 항상 제일 강하게 틀어놓는다. 처음엔 저렴

fairyaong.com

스테나 가습기 AS 신청방법 완벽가이드

 

스테나 가습기 AS 신청과 빠른 접수 방법 총정리

모든 소형가전은 사용하다 보면, 고장이 나거나 점검이 필요한 경우가 생겨요.스테나 가습기도 마찬가지인데요. 이럴 때, 빠르게 AS를 신청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답니다!

fairyaong.com

 

댓글